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1 칩을 탑재할 맥 시리즈 (2)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 애플실리콘과 ARM 아키텍쳐
    애플/맥 설명서 2020. 11. 16. 11:01
    반응형

    M1 칩을 탑재할 맥 시리즈 (2)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 / 애플실리콘과 ARM 아키텍쳐

    안녕하세요.

    자잘자잘 IT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M1 칩을 탑재한 맥북에어 (MacBook Air) 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완전히 달라질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M1 칩셋

     

    M1 칩셋은 8코어의 CPU(성능 4코어, 효율 4코어)8코어의 GPU를 탑재하였습니다. 

     

    CPU 성능은?

     

    애플에 따르면 M1 칩이 탑재됨으로써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에서 CPU 성능이 2.8배 빨라지고, 그래픽 처리 속도가 최대 5배 빨라졌다 발표하고 있습니다.

    X code에서는 2.8배 빠른 빌드작업이 가능하며, Final Cut Pro 에서 2.8배, Afffinity Photo 에서 2배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Logic Pro X 에서도 1.8배 빠른 Amp Designer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래픽 성능 차이

    그래픽 성능차이는 더 놀라운 수치인데요. Final Cut Pro 에서는 5.9배 빠른 3D 렌더링이 가능해졌습니다. Unity Editor 에서는 3.5배 빠른 작업이 가능해졌고, Shapr3D에서는 3배 빠른 성능을 자랑합니다. 또한 Tomb Raider 에서도 2.9배 빠른 게임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보다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8K 영상 재생 및 고사양 그래픽 작업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비교군이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 i7 쿼드코어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CPU 및 그래픽 테스트는 2019년 출시된  Intel 쿼드코어 Intel core i7-8557U , Intel Iris Plus Graphics 645를 탑재한 맥북프로 13인치를 기준으로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머신러닝 16코어의 Neural Engine

    M1 칩에는 16코어의 Neural Engine이 탑재됩니다. 뉴럴엔진을 통해 머신러닝 기능이 극대화되며, 복잡하고 무거운 작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과 동영상은 물론 음성인식 등의 기능도 훨씬 개선됩니다.

    배터리 타임

    M1 칩을 탑재한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는 1080p 동영상 재생기준 최대 20시간 배터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은?

     

    현재 M1 칩이 탑재된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인치는 두 종류의 모델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일반 모델은 169만원, 고급형 모델은 196만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교육할인을 받는다면 일반 모델은 156만원, 고급형 모델은 183만원에 구입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CTO 가능 옵션이 부족하다는 점인데요. RAM은 16GB, SSD는 최대 2TB 까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이상의 사양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인텔 CPU를 탑재한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를 구입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맥북에어와 달리 인텔 CPU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는 공식홈페이지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프로세서

     

    Apple M1 칩

    - 8코어 CPU(성능 코어 4개 및 효율 코어 4개)

    - 8코어 GPU

    - 16코어 Neural Engine

     

    맥북에어는 GPU가 7코어인지 8코어인지에 따라 옵션 차이를 뒀는데요.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에서는 이 부분에 차이는 없네요.

     

    디스플레이

     

    - 13.3 inch / IPS 패널

    - 2560 x 1600 기본해상도 227ppi

    - 500 니트의 밝기

    - True Tone

    - P3 색영역

     

    배터리 및 포트

     

    58Wh 리튬 폴리머 배터리

    M1 을 탑재할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에는 Thunderbolt 3(최대 40Gb/s)와 USB4 지원 포트 2개가 탑재되며 3.5mm 헤드폰 잭이 포함됩니다. 해당 포트로 6K 모니터 60Hz 1대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1 으로 이전하며 Thunderbolt 3 포트가 4개에서 2개로 줄어든 부분은 매우 아쉽다. 

    M1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 포트 

    Intel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 포트

    그리고 가위식키보드터치바가 들어갑니다.

    구성품

     

    다행히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에도 충전기가 들어가네요. 

    맥북프로 (MacBook Pro) 본품과 USB-C 충전 케이블, 61W USB-C 전원 어댑터가 포함됩니다.

    탑재 OS - macOs Big Sur

    이번에 애플 대통합의 시작인 macOs Big Sur가 새로나올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에도 탑재됩니다.

    macOs Big Sur 변경점을 다룬 포스팅이 있으니 방문해주세요. ㅎㅎ

     

    맥OS 빅서 업데이트/ Mac OS Big Sur 업데이트, 달라진점 은?

    맥OS 빅서 / Mac OS Big Sur 업데이트, 달라진 점은? 애플이 애플실리콘을 탑재한 맥 시리즈를 출시하며 새로운 시리즈 Big Sur도 출시하였다. 오늘은 맥OS 빅서 / Mac OS Big Sur에서 달라진 점이 무엇이 있

    noooormal-it.tistory.com

     

    이상 M1 칩을 탑재할  맥북프로 13인치 (MacBook Pro)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